건강

구강 유산균이란?

푸드냥이 2023. 12. 5. 13:18
반응형

 

우리 입 안에 유익한 구강 유산균으로 하는 구강 관리와 효능에 대해 모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구강 유산균이란?

먼저 유산균이란 발효 중에 만들어지는 세균 중에서도 유산을 주된 산물로 만들어내는 세균을 말하며, 보통 장 속의 유해균을 억제하고, 유익균을 늘려서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미생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.

이러한 기능이 입 속을 병들게 하는 것들을 방지해주기도 하는데 입 속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이런 유익균을 구강 유산균이라 합니다.

 

 

구강 유산균의 효과

 

충치 예방

세균이 증식하게 되면 충치의 진행도 빨라지게 되는데 구강유산균을 섭취하면 유해한 균의 증식을 막아 충치 예방의 효과에 좋습니다. 입 안의 해로운 균들의 증가로 입냄새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. 지속적인 구강 유산균의 섭취는 입냄새 예방에도 탁월합니다.

 

구내염 방지

입 안에 하얗고 작은 궤양이 만들어지는 질환인 구내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, 구강건조증, 칸디다균이 증식하여 발생 할 수 있습니다. 구강 유산균의 복용은 구강 미생물 생태계를 회복하는데 좋아 구내염을 개선하는데 좋은 영향을 줍니다.

 

질병을 예방

우리의 입 속에는 700여종이 넘는 유익균과 유해균, 중간균이 밸런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. 나쁜 생활 습관이나 항생제의 복용 등은 입 속 균의 증식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.

다양한 요인으로 입 안의 밸런스가 무너지면 입 속 환경은 잇몸이 잘 붓거나 출혈이 생기기 쉬운 환경으로 변화하며, 이것이 심해지면 염증이 만들어져 치은염, 치주염과 같은 여러 가지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구강 질병을 막기 위해 구강 유산균을 섭취하시면 좋습니다.

 

중증질명

구강 환경이 나빠져서 생기는 치주염이나 치은염 등의 여러 가지 질병은 더욱 그 나쁜 환경을 지속시키며, 이런 질병은 당뇨나 심장 관련 질환의 발병에도 일조할 수 있다고 합니다.

잇몸이 악화되어 출혈이 쉽게 생기면 혈관이 열리고 입안의 나쁜 균들이 내부로 침투하여 온몸을 돌아다니며 여러 가지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집니다. 구강 유산균으로 이러한 위험성을 낮추고 막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구강 유산균 섭취 방법

밤에 취침시는 타액의 분비는 적어지고 입속은 건조해지기 때문에 균의 번식이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잠자기 전 구강 유산균을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
치아에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13,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, 되도록 양치 후 먹는 것이 구강 유산균 효과를 높이는 방법입니다.

그리고 미생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보관시 직사광선을 피하고 서늘한 장소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. 온도,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꼭 냉장보관을 해 줍니다.

 

 

우리는 아침에 장 건강을 위해서 유산균을 챙겨 먹습니다.. 마찬가지로 입안의 건강을 위해서 챙겨 먹어야 하는 것이 구강 유산균입니다.

대한민국 성인분들 중 64%가 입냄새, 구취 때문에 고민이라고 합니다.

꼼꼼한 성인 분들도 양치를 할 때, 칫솔이 닿지 않는 구강 면적은 무려 75%나 된다고 합니다..

그냥 칫솔을 넣었다가 빼는 아이들은 조금 더 심각할 것 같습니다.

 

구강건강 밸런스를 지키기 위해서 입 안에 유익균이 오래 정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중요합니다. 우리가 장에 유익균을 늘리기 위해 유산균을 먹듯이 입 속 건강을 위해서 구강 유산균도 착실히 챙겨 먹으면 좋겠습니다.

반응형